Hobby/Sports Marketing

스포츠마케팅 이야기(3)!!!

Diaz 2013. 11. 25. 03:49

안녕하세요! 스포츠마케팅 3번째 이야기를 진행하겠습니닷!
이번엔 마케팅 프로세스! 마케팅 과정에 대해 이야기 해 볼건데요!
스포츠마케팅 과정에도 있지만 이건 스포츠마케팅보다 더 큰 마케팅의 내용이에용

보통 공모전이나 회사 기획서들을 봤을 때 순서를 보시면

시장조사 상황분석 STP 전략 마케팅 믹스 실행 이런식으로 진행이 되는 게 많죠!

그래서 처음 그림의 순서대로 말씀드릴 꺼구요..


먼저 환경분석을 하기 전에 마케팅 환경이 어떤 걸까요!?

내, 외부 요인들이에요. 그런데 보통 기업에게 환경이라는 것은 제약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! 이 제약을 무서워 떨고 있을 게 아니라 오히려 이 제약을 전략으로 삼아 전화위복을 꿈꾸는!!! 그래서 정확한 상황 분석과 판단으로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이 환경분석을 하는 이유입니당.

 


그리고 이제 환경 분석의 분류를 보시면...저렇게 내부적 외부적으로 나뉘어져있는데

분석하는 방법들이에요! 저 중에 유명한 건... SWOT 분석! SW 는 내부 OT 는 외부 분석으로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죵.

그리고 산업환경분석에 5force model... 도 유명하고 BCG 매트릭스나 3C 등 이 있다고 해요!

얘들이 궁금하시다면 또 따로 물어봐주세요~


자 이제 STP 전략! 광고를 할 때도 특히나 중요한거죠. 누구를 타겟으로 삼을지! !


마지막 줄에 있는 어떤 시장/ 고객에게 팔면 더 잘 팔릴지! 우리제품이 집중할 곳은!

이것이 STP 전략의 핵심인 것 같아요!

 


그리고 마지막으로 마케팅 믹스! 마케팅 요소들을 구성해 어떤 방법을 위주로 성과를 낼지에 대한 내용인데... 대표적인 사례로 4P가 있어 4P를 넣어봤구요

여기에 브랜드가 추가되는 4PsB 나 4C 4E 7P 등 가면 갈수록 많은 것들이 나오고 있는데.... 참 큰일이에요...ㅠㅠㅋㅋㅋ
===========

이까지가 오늘 저의 마케팅 프로세스 소개였구요!

어디까지나 마케팅 과정 /순서 에 대한 간략한 소개라서
세부적인 내용들은 하나도 안 말씀드렸어요! 심지어 4P가 뭔지조차도!

앞으로 남은 과정에서 세부적인 내용들을 가지고 찾아봽겠습니당 감사합니다!